로고

경영혁신으로 수익성 극대화와 토너먼트 골프장으로의 대변신 큐로CC 김일준 대표이사

김맹녕 칼럼니스트(topgolf2269@naver.com) | 기사입력 2022/06/02 [10:56]

경영혁신으로 수익성 극대화와 토너먼트 골프장으로의 대변신 큐로CC 김일준 대표이사

김맹녕 칼럼니스트 | 입력 : 2022/06/02 [10:56]

  

큐로컨트리클럽(CURO CC)은 경기도 광주 곤지암에 위치한 28년 전통의 27홀 ‘Prestige Public(프레스티지 퍼블릭)’ 골프장으로 풍광이 아름답고 코스의 변별력이 정교한 코스로 정평이 나있다. 골프장 명 ‘큐로(Curo)는 라틴어로 돌보다, 관리하다, 경영하다’의 뜻을 가지고 있다.

 

자연의 정원 속에 푹 파묻힌 코스

큐로CC는 서울 잠실에서 40분 거리의 뛰어난 접근성과 해발 460미터의 높은 산자락 바로 밑 소나무와 참나무, 단풍나무가 울창한 산림 지역 60만평(2,015,117㎡)에 살포시 자리 잡고 있어 강원도 깊은 산골 수목원에 와있는 느낌을 준다.

울창한 숲과 자연을 만끽할 수 있는 이곳은 골프를 통해 회색의 도심 생활에 지친 현대인에게 신선한 청량감을 제공해주는 휴양정원이다. 봄에는 병풍처럼 코스를 감싸고 있는 높은 산봉우리부터 내려오면서 진달래, 개나리, 벚꽃, 영산홍이 저마다의 시간에 피고 지며, 여름에는 산을 뒤덮은 짙은 녹색이 청량감을 주고, 가을에는 울긋불긋한 단풍과 높은 하늘이 산과 호수 속에서 함께 물든다.

골프장 입구부터 클럽하우스 들어가는 1km 남짓 도로는 벚나무와 느티나무가 양쪽 길을 꽉 메우고 있는 녹색 터널로 완전 힐링 가도이다. 아담한 클럽 하우스에 들어가니 세계적으로 유명한 고 백남준 작가의 비디오 아트 작품인 ‘알렉산더 대왕(Alexander the Great)’이 1층 중앙로비에 전시되어있고, 2층에는 지난 10월부터 전시 중인 최근 현대미술계의 스타 아티스트 다니엘 아샴의 작품 ‘로렌초 데 메디치’를 만날 수 있다. 즐거운 골프와 세계적인 작가의 작품을 통해 인문학적 소양을 동시에 제공하는 골프장의 배려이다.

 

 

 

브랜드 가치 급상승 토너먼트 골프장

큐로CC는 1994년 경기CC로 오픈한 이래 분쟁과 소송, 법정관리의 소용돌이 속에서 골프장은 완전히 방치되고 전혀 투자하지 않아 폐장 일보 직전까지 이르렀다. 그러나 2018년 사모투자 펀드가 인수와 동시에 김일준 대표가 6월 부임하였다. 다양한 업종에서 풍부한 국제경험을 갖춘 김대표는 과감하고 신선한 경영방침을 도입하며 큐로CC를 프리미엄 골프장으로 변모시켰다. 

 

그는 명문 골프장으로 거듭나기 위해 코스 관리 등 시설 투자를 아끼지 않았다. 30년 된 노후 코스 조경과 그린 및 페어웨이 개선, 스프링클러 설치 그리고 클럽하우스 각종 기물과 조형물 설치 등에 200억 원을 투자했다. 서울에서 가깝기 때문에 퇴근 후 야간 골프를 즐길 수 있도록 최신 LED 라이트를 설치하여 고객 확대에 나섰다. 좁디좁았던 주차시설도 확장했다. 회원제로 운영하던 골프장을 대중제로 전환하며 수익성 개선도 극대화했다.  

 

큐로CC는 지난해 매출 224억 원, 영업이익 112억 원을 기록했다. 인수 첫해인 2018년 매출 103억 원, 영업이익 14억 원을 기록한 것과 비교하면 눈부신 성장을 이뤘다는 평가다. 

 

이런 다양한 개선 결과로 2021년 한국여자프로골프(KLPGA)가 제시하는 엄격한 기준을 통과하여, 상호 협약을 맺고 2021년 3번의 드림투어(2부) 개최를 성공적으로 완수하여 대내외적으로 토너먼트 코스로 인정을 받았다. 토너먼트 코스로서 전장은 비록 짧지만 헤비 러프와 페널티 장해물 그리고 빠른 그린 스피드로 장타보다는 정교함에 치중을 두고 있다. 

 

이곳에서 우승과 상위권에 입상한 여자프로들은 이예원, 마다솜, 권서연, 박단유 등으로 현재 1부 투어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2022년 올해도 KLPGA 드림투어를 유치하여 1차 대회 6월 27~29일, 2차 대회 9월 5~7일, 3차 대회 10월 24~26일까지 왕중왕전을 치른다. 

 

이런 성과는 원칙과 룰을 경영원칙으로 그리고 각 분야를 담당 부서장 책임 업무제로 조직문화를 만들고 기업가치를 앞장서 실행에 옮긴 리더 김일준 대표와 이를 묵묵히 수행한 직원들과 캐디 그리고 아웃소싱 파트너사의 공동협조로 이루어진 것이다. 

 

 

 

 

 

매너와 품격 갖춘 골프 경영원칙

재미교포 출신인 김일준 대표는 미국 서부 워싱턴대에서 외교안보를 전공했고, 동부에서 로스쿨 재학 중 한국에 돌아와 이후 IT, 식음료, 장치산업을 두루 거쳤다. 역사, 철학, 문화와 같은 인문학이나 국제관계에 상당한 조예를 갖고 있고, 토론, 이성, 준법 등과 같은 미국적 사고와 행동양식이 깊게 배어 있다. 

 

큐로CC에서는 골퍼들의 매너와 에티켓을 매우 중요하게 여기고 있다. 기량이 떨어지는 것은 비난받지 않지만, 비매너 플레이는 단호하게 배척한다. 지나친 내기, 동반자의 심기를 불편하게 하는 잦은 멀리건 등으로 전체 코스의 정체를 유발하거나, 기본적 품성을 의심케 하는 코스 내 음주, 흡연, 방뇨, 폭언, 기물파손 등은, 지위 여하를 막론하고 단호하게 제재한다. 

 

팀의 일원으로 안전하고 원활한 경기진행을 담당하는 캐디를 전문직으로 바라보는 미국과 달리 한국에서는 사회적, 경제적 지위가 높을수록 캐디에게 기본적 예의조차 지키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 이러한 골퍼는 큐로CC에서는 절대 환영받지 못한다. 동시에 캐디들에게도 수준 높은 전문성과 서비스 정신을 매우 강하게 요구하고 있다. 

 

그 결과, 큐로CC는 수준 높은 골프 매너와 에티켓을 갖춘 골퍼들, 또 이에 걸맞는 전문성과 서비스 정신을 갖춘 캐디들이 모여드는 골프장으로 탈바 꿈하게 되었다. 김일준 대표는 이 모든 것이 경기팀을 비롯한 실무부서의 공이라 치하했다.

 

 

차별화된 고객 만족 서비스와 프로다운 직원 자질 실현

김일준 대표는 고품격 서비스와 최상의 코스 관리, 안전과 위생, 청결하고 세심한 시설 관리, 특급 호텔에 버금가는 식음 서비스 등 다양한 고객 만족을 실현하고 있다. 

 

특히 골퍼들의 수준 높은 식음료 서비스 제공을 위해 레스토랑은 푸드 서비스 전문기업 CJ프레시웨이에 위탁을 주고 있다. 현재 37년 된 특급호텔 및명문 골프장에서 경력을 두루 쌓은 일식 전문 셰프가 계절별로 건강한 식재 료와 다양한 스토리텔링 메뉴를 선보이고 있다. 

 

김일준 대표의 차별화된 직원 교육은 많은 공감을 불러일으킨다. 그의 제1성은 프로답게 행동하고 한 치의 오차도 허락하지 않는 완벽한 업무 수행이다. 또한 골프장의 경쟁력은 좋은 인재들에 의해 결정되기 때문에 직원에 대한 복리후생 향상과 함께 각각의 전문성을 높이며 업무 동기 부여를 위한 체계적인 성과 관리를 하고 있다. 

 

특히나 최일선 접점에서 고객을 응대하는 캐디에 대해서도 동종업계 골프장에 비교해 매우 높은 수준으로 복리후생을 지원하고 있다고 직원이 귀띔해준다. 또한 임직원과 캐디의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부단한 교육과, 업무환경 및 복리후생 개선으로 일하고 싶은 골프장 조성에 지속적인 노력을 하고 있다.

 

한편 김일준 대표는 코로나 상황 속에서 어려운 이웃을 위한 사랑 실천을 하고 있다. 2020년부터 코로나19로 관내 고통받는 이웃과 방역관계자를 위한 희망모금 월 100만 원을 포함해 연간 2천만 원씩 기탁해 오고 있다. 이로 인해 관내 주민들과 기관에서 좋은 평판과 찬사가 쇄도하고 있다.

 

 

큐로CC만의 차별화된 이색적인 이벤트 행사로 인기

큐로CC는 전 직원 참여하에 톡톡 튀는 이벤트 행사를 매월 개최하여 골프장을 방문하는 플레이어에게 이색적인 즐거움을 준다. 오전 7시 30분 이전 도착하는 부지런한 골퍼에게 조식 무료제공 ‘조조핫잇’ 이벤트, 4월 벚꽃 시즌에는 ‘벚꽃사진 콘테스트’로 선정된 골퍼에게 그린피 할인 혜택을 준다. 또 3부 야간 플레이를 하는 골퍼들에게는 노랑통닭을 선사한다. 

 

홀인원 상품도 푸짐하다. 6개 파3홀 중 5개 홀에서 상품이 준비돼있다. 일리커피 머신세트, 홍삼세트, 노랑통닭 100만 원 상품권, 드림 성형외과 200만 원 시술권, 하퍼스바자 코스메틱 200만 원 기프트 세트 등 상품의 종류도 다양하다. 가장 이색적인 이벤트는 연중 우수 MVP 고객 50명 선발제도이다. 선정 고객에게는 특별 주차장 제공과 그린피 할인을 해주고 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